다국어사이트의 URL주소는 서브 도메인? 아니면 하위 디렉토리?

최근 잇달아 다국어사이트 구축을하고 있기 때문에 메모 겸 정리해 보고자합니다.

언어별로 URL 주소를 어떻게 할 것인지가, 사이트를 다국어로 전개하려고 할 때 먼저 고민하는 포인트가 아닐까 압니다.

제목에는 상위 도메인으로 할지 아니면 하위 디렉토리로 할지만 언급했지만, 실제로는 네 가지 정도의 방법이 일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의 목차

  • 고려항목
  • 톱 도메인으로 나누어서 전개
  • 서브 도메인으로 나누어서 전개
  • 서브 디렉토리로 나누어서 전개
  • 매개 변수로 나누어서 전개

고려항목

자세히 소개 하자면, 다양한 장단점이 있지만 대략적으로 고려할 점으로 다음의 3 가지 항목을 중심으로 생각해 가고 싶습니다.

1 비용
도메인 취득과 서버에 대한 항목입니다.

2 SEO
SEO 상의 유불리에 대한 항목입니다.

3 관리
관리상의 번거로움에  항목입니다.

상위 도메인으로 나누어서 전개

한국어 http://chai-labo.kr/
일본어 http://chail-labo.jp/
영어 http://chai-labo.us/

언어마다 도메인을 나누어 사이트를 제작하는 방법입니다. 각 언어별로 큰 볼륨의 사이트를 전개할 때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허프포스트와 같이 언어별로 높은 수준의 글로벌 전개를 하는 사이트 적합하다고 하겠습니다.

1 비용 ×
제작하는 언어의 수만큼 도메인을 취득하지 않으면 안되기 때문에 그만큼 비용이 소요됩니다.

2, SEO △
반드시 나쁘다는 뜻은 아니지만, 피 링크의 분산 등을 감안하면 중소 규모의 사이트에서는 디메리트가 크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3 관리 ×
일괄 업데이트가 어려워 시간이 걸립니다.

서브 도메인으로 나누어서 전개

한국어 http://kr.chail-labo.com/
일본어 http://jp.chail-labo.com/
영어 http://en.chail-labo.com/

언어별로 서브도메인을 만들어서 확장하는 방법입니다.

1 비용 △
무료로 여러 하위 도메인을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도메인 자체에 들어가는 비용은 없습니다.
단 사이트의 암호화(SSL)가 필요하다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SSL 증명서는 서브 도메인마다 발행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것을 고려하여 둡시다.

2, SEO 〇
예전에 있던 같은 하위 도메인 및 하위 디렉토리의 직접적인 차이는 해소되어 있습니다.

3 관리 △
서버에서 동일한 디렉토리 구조이기 때문에 일괄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참고로, 사이트에서 사용하는 이미지는 www에 두느냐, 아니면 하위 도메인마다 img 폴더를 만들 것인지 등의 섬세한 디자인을 생각해 둡시다.

하위 디렉토리에서 나누는 열기

한국어 http://chail-labo.com/kr/
일본어 http://chail-labo.com/ja/
영어 http://chail-labo.com/en/

언어마다 디렉토리를 마련하여 확장하는 방법으로 가장 권하고 싶은 방법입니다.

1 비용 〇
하나의 도메인이므로 불필요한 비용은 부과되지 않습니다. SSL 증명서도 한 분으로 끝납니다.

2, SEO 〇
위에도 썼지만, 하위 도메인 및 하위 디렉토리의 차이는 없습니다. 하위 도메인보다 약간 피 링크가 TOP으로 모이기 쉬운지도 모릅니다.

3 관리 〇
1 서버 1 도메인이 가장 관리하기 쉬운 것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굳이 말한다면, 액세스가 늘어났다 등의 이유로 서버를 구분한다 싶을 때 서버가 더 구분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매개 변수로 나누는 열기

한국어 http://chai-labo.com/index.html?language=kr
일본어 http://chai-labo.com/index.html?language=ja
영어 http://chai-labo.com/index.html?language=en

권장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1 비용 〇
도메인은 1이므로 불필요한 비용은 부과되지 않습니다. SSL 증명서도 한 분으로 끝납니다.

2, SEO ×
기본적으로 매개 변수가있는 페이지는 별도의 페이지로 취급합니다. 따라서 검색 엔진에 잘 인식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3 관리 △
갱신 등의 문제는 아니지만, Google의 Search console 및 액세스 해석 등을 사용할 때 언어마다 데이터 처리 및 분석이 가능 않을 수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기본적으로 중소 규모의 사이트에서는 기사 제목대로 하위 도메인이나 하위 디렉토리로 하는 것중에 선택해야 할 것 으로 생각합니다.

이 두 가지로 말한다면 거의 차이가 없기 때문에, SSL 등의 비용을 절약하고 디렉토리를 선택하거나 나중에 서버를 분리하는 것도 감안하여 하위 도메인에 둘 것인가라는 선택합니다.

제작하는 사이트의 규모와 계획에 맞게 참고해 주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